티스토리 뷰
목차
금융권을 보통 제1금융권, 제2금융권으로 나누어 부릅니다. 각 금융권에 해당하는 기관들은 무엇인지, 특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게 재테크의 시작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제1금융권
우리나라 은행은 '중앙은행'과 '예금은행'으로 구분됩니다. '중앙은행'은 한국은행을 말하며, 한국은행이 공급하는 통화로 예금을 창출하는 은행을 '예금은행'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접하는 은행들이 '제1금융권'에 해당합니다.
해당 은행
예금은행으로는 특수은행과 일반은행, 지역은행, 외국계 은행, 인터넷 전문은행을 포함합니다. 특수은행은 한국산업은행, 한국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등이 있으며, 일반은행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등이 있습니다. 지역은행은 지역 이름이 붙은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등이 해당하며 외국계 은행은 시티은행, 스탠더드 차다드 은행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많이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 뱅크, 토스 뱅크, 케이 뱅크 또한 제1금융권에 속하는 은행입니다.
특징
❇️안정성
제1금융권은 안정적이라는 점은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거래가 편리하며 지점이 많아서 접근성이 좋습니다. 대출심사 조건이 약간 까다로운 만큼 대출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대출 금리만큼 예금 금리도 낮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은행법 적용
특수한 은행을 제외한 제1금융권의 은행들은 은행법에 따라 엄격한 관리를 받습니다.
❇️상품의 다양성
제1금융권의 은행들은 예금상품, 적금상품, 펀드상품, 채권상품 등 다양한 상품을 한 곳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등의 정부의 정책을 시행하는 상품들이 제1금융권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제2금융권
'제2금융권'은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 자금의 중개를 주로 담당하는 비통화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보험회사, 신탁회사, 증권회사, 종합금융회사, 자산운용회사, 저축은행, 상호금융기관, 여신전문 금융회사(카드사, 캐피털) 등이 해당합니다.
특이하게 은행의 기능을 수행하는 우체국과 협동조합도 '제2금융권'에 속합니다.
특징
❇️높은 금리
제2금융권은 제1금융권에 비해 심사조건이 비교적 덜 까다로워 빠르고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대출금리가 높습니다. 그에 따라 예금금리가 높은 특판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 상품들도 있기 때문에 가입 전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업종에 따른 법적용
은행법이 적용되지 않는 대신에 업종에 따라 적용되는 법이 다릅니다. 금융투자회사는 '자본시장 통합법', 보험사는 '보험법', 카드사와 캐피털은 '여신전문 금융업 법'이 적용됩니다.